서울 시내버스가 28일부터 총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서울시가 지하철 운행횟수를 하루 202회 늘리는 등 비상수송대책을 내놨다. (=자료사진) / 철도경제
서울 시내버스가 28일부터 총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서울시가 지하철 운행횟수를 하루 202회 늘리는 등 비상수송대책을 내놨다. (=자료사진) / 철도경제

[철도경제신문=장병극 기자] 전국자동차노동조합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이 28일부터 총파업을 예고했다. 서울시는 지하철을 하루 202회 늘리는 등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을 내놨다.

시는 자치구와 버스조합과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24시간 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서울교통공사ㆍ서울시메트로9호선ㆍ우이신설경전철 등 지하철 운영기관과 협력체계를 미리 구축해 즉각적으로 수송대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28일부터 파업이 끝날 때까지 대중교통 추가ㆍ연장 운행을 실시한다. 

먼저 지하철은 출퇴근 혼잡을 완화하고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혼잡시간대에 77회 운행을 늘리는 등 하루 총 202회 증회하고, 지하철 막차시간도 오전 2시까지로 1시간 연장한다.

또 열차지연에 대비하고 혼잡 시 즉시 투입할 수 있도록 비상대기 전동차 14편성도 미리 준비한다.

잠실역, 사당역, 구로디지털단지역, 서울역, 강남역 등 혼잡도가 높은 17개 주요 역사에는 질서 유지 인력을 투입한다.

지하철과 빠르게 연계하기 위해 서울 25개 자치구에선 무료 서틀버스도 운행한다. 운행이 중단된 시내버스 노선 중 마을버스가 다니지 않는 지역을 중심으로, 주요 거점에서 지하철역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민ㆍ관 차량 400여 대를 투입한다.

한편, 서울버스 노조는 시급 12.7% 인상과 호봉제도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파업에 참여하는 서울시내버스는 약 7000여 대로 전체의 98%에 이른다.

윤종장 시 도시교통실장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수송력을 동원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노사 간 합의가 조속하게 도출되길 바라며, 시민들의 대체 교통수단 지원 등 운행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철도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