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경제신문=장병극 기자] 지난 10년 간 북한에선 궤도토목기술과 철도차량기술 연구가 활발히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최찬용ㆍ노경란ㆍ최현규ㆍ정호연ㆍ박정준 박사가 공동연구한 '북한의 철도기술 지식생산 구조에 관한 탐색적 연구' 논문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9년까지 북한의 '철도과학연구통보'에 총 415편의 논문이 수록됐다.철도과학연구통보는 연 4회 발간하는 정기간행물로 북한 철도성 소속 철도연구원이 발간하는 기관학술지다. 이번 연구에선 2019년 3호까지만 분석했다.북한 철도연구원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처럼 북한 철도관련 연구와 기
[철도경제=장병극 기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착공 및 개통시기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가운데, GTX-A 노선이 도시공간 변화에 미칠 영향을 분석한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박근송(창원대학교), 이태규(서울대학교), 김영우(서울대학교)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으로 인한 수도권 지역의 도시공간 네트워크 특성 변화 연구' 논문에서 공간구문론(Space Syntax) 이론을 적용해 개통 이후 지역별로 접근성 향상 여부 등을 정량적으로 분석했다.공간구문론은 건축ㆍ도시공간 네트워크에 중앙성 지표를 적용해 건조(b
[철도경제=장병극 기자] 겨울철 눈이 내리면 선로 분기기에 설빙이 생겨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히팅장치를 사용하고 있지만 효율성을 비교·분석한 연구 사례가 많지 않다.정거철(한국교통대학교), 지우영(한양대학교), 이재범(한국교통대학교), 박찬배(한국교통대학교), 이주(한양대학교), 이형우(한국교통대학교 ,주저자) 연구팀이 국내에서 사용 중인 선로 분기기 가열방식의 성능을 분석한 결과를 내놔 눈길을 끈다. 분기기는 기본레일(Stock Rail)과 텅레일(Tongye Rail)로 구성돼 있으며, 텅
[철도경제=장병극 기자] 북한철도 인프라의 개량 및 현대화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지역에 장대레일(CWR, Continuous Welded Rail)을 부설하기 위해서 국내(남한) 설계 기준을 일부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남북한 철도연결을 통해 한반도 횡단철도(TKR)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남북한의 물리적 철도연결이 필요하고, 이후 북한철도의 현대화가 이뤄져야 한다.현재 북한철도의 인프라가 매우 낙후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열차가 정상적으로 운행하기 위해서는 현대화가 필수이다.특히 열차의
[철도경제=장병극 기자] 지난 15년 간 철도사고를 줄이기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이 성과를 거두고 있는 가운데, 현재의 철도안전대책이 종료되는 2022년 이후 새로운 철도안전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목표 수치를 제시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곽상록 박사는 '국제 철도사고 통계 분석을 통한 철도안전 목표치 설정방안' 논문을 통해 '국가 차원에서 추진 중인 주요 철도안전대책이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고 있는 시점에서 2022년부터 적용될 철도안전 목표값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현재 정부가 수립한 철도안전목표는 대형철도
[철도경제=장병극 기자] 철도운송산업이 타 산업분야에 비해 생산유발계수와 부가가치유발계수가 높게 나타는 등 지역별로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이민규(부경대학교), 오동규(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저자), 이준(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공동 연구해 '철도운송산업의 지역경제 파급 효과 분석' 논문을 발표했다. 지금까지 산업연관분석을 적용해 한국 철도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 연구는 있지만 철도운송산업을 별도로 분리해 지역산업과 연관분석을 시도한 사례는 없었다.이번 연구에서는 지역별 철도운송산업에 대한 '부가가치 순이입 분석'
열차부분 국가간 상호운영성 확보, 철도종사자 언어소통능력 요구열차운영부분도 운행데이터 기록-유지-관리 구체화할 필요철도운행·관제 업무 포괄 "공적 구속력 갖춘 상위 규정 마련해야"[철도경제-장병극 기자] 유럽의 경우 철도네트워크 통합을 위해 제반 규정 및 기술기준 정립이 빠르게 추진됐다. 하지만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우 철도를 경유한 국가 간 교류가 활발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준' 통합 속도는 더뎠다. 대륙으로 진출하기 위한 육상 교통이 단절되어 있는 한국도 예외는 아니었다. 2004년 고속철도 도입을 계기로 한국에서도 외국 기술
[철도경제-장병극 기자] 전국 철도망의 전철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 중이다. 신설 노선은 대부분 전철화 사업을 함께 추진했고, 중앙·동해·경전선 등 주요 간선철도 역시 개량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전철화하고 있는 상태이다. 해방 이후 1973년부터 강원권 산업선이나 수도권에서만 볼 수 있었던 전기철도는 이제 전국적으로 보편화되고 있다.전기철도로 추세가 급변함에 따라 그동안 유입변압기의 설치 수량도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유입변압기(油入變壓器, oil filled transformer)란 냉각과 절연을 위해 오일을 사용하는 변압기이다.
[철도경제-장병극 기자] 고속철도 제동패드는 소모품으로 아직까지 별도의 수명은 제시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교체주기는 약 6개월~12개월 정도 알려져 있는데 현재 한국철도(코레일)에서는 2~3일 간격으로 제동패드를 점검한다. 철도차량의 제동장치는 고속회전 중인 디스크에 마찰재인 제동패드를 접촉시켜 차량의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해 감속하게 된다. 이때 제동패드는 고압력 하에서 고속의 미끄럼 마찰을 일으키기 때문에 극심한 조건에 노출되면서 마모가 시작된다. 주기적으로 제동패드를 점검·교체해야하는 이유이다. 만약 제동패드의 수
[철도경제-장병극 기자] 철도는 타 교통수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상조건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연중 기온 편차가 40도에 달하는 우리나라 기후조건에 유리한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혹서기와 혹한기에는 차량 및 시설물 등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특히 혹서기에는 레일의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운영기관에서는 레일 관리를 위한 특별 대책을 수립한다. 최근에는 레일온도검지장치 등을 통해 레일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전달받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살수장치를 가동하거나 관제센터를 통해 열차의 운행속도를 줄이기도 한다. 그러나 급격한 온도변화가
[철도경제-장병극 기자] 지난 20년 간 한국의 철도망이 약 30% 증가하면서 지역 간 통행시간은 크게 단축됐다. 하지만 지역 간 철도 인프라 구축 수준뿐만 아니라 접근성에 있어서도 상호 불균형의 문제가 남아있어 이에 대한 세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경부고속철도 1단계 개통 이후 철도망이 비약적으로 확장된 시기를 전체적으로 조망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정동재(서울대학교)·이상준(서울연구원, 주저자)·장수은(서울대학교)·신성일(서울연구원)이 공동 연구한 '한국 철도망의 확장과 접근성의 변화:효율성과 형평성 관점의
[철도경제-장병극 기자] 철도뿐만 아니라 공공 인프라 건설에서의 비용초과 현상은 전 세계적으로 산업을 망라해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미 국내에서도 이러한 현상을 인지하고 잠재적인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있지만 비용초과 현상에 대해서 데이터에 근거한 구체적인 확인, 원인에 대한 분석, 해결 방안 등에 대한 엄밀한 논의는 미비한 실정이다.'철도 인프라 건설의 비용초과 현상에 관한 연구:원인 및 시사점을 중심으로'는 철도 건설에서의 비용초과 현상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했다.철도 인프라
[철도경제-장병극 기자] 기차를 타다보면 교량을 통과할 때 차량이 출렁거림을 느낄 때가 있다. 교량 접속부는 하부 구조의 차이, 즉 콘크리트로 시공된 교량부분과 토공부분의 강성(剛性, rigidity)이 다르기 때문이다.기존 연구에 의하면 선로 유지보수비는 전체 선로 운영비의 40~70%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구조물 접속부 구간은 강성의 차이로 인해 자갈궤도의 부등 침하가 빈번히 발생한다. 이에 따라 타 구간에 비해 유지보수에 더욱 많은 인력과 비용이 소요된다.침하가 가속화되면서 불규칙한 궤도틀림이 발생하고, 결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