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부천·김포·하남시 등 지자체·정치권 "GTX-D노선 건설" 촉구

간담회 갖고 공동건의문 채택,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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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섭 기자
기사입력 2020-09-16 [18:06]

▲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부천·김포·하남시장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역구 의원들이 16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GTX-D노선 국가철도망 반영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이를 반영할 것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경기도

 

[철도경제=김승섭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부천·김포·하남시 등 지방자치단체장과 지역구 의원들이 16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아직까지 정부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하지 않은 가운데 이를 정부에 공동건의함으로써 이달 중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계획에 넣어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형세다.


이날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GTX-D노선 국가철도망 반영을 위한 간담회’에는 이 지사를 비롯해 장덕천 부천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주영·박상혁·서영석·최종윤 의원이 참석해 D노선의 국가철도망 반영을 위해 힘을 모을 것을 다짐하고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자리에 참석하지 못한 김경협 의원은 사전에 건의문에 서명했다. 


간담회에서 이 지사는 “교통기반시설 확보는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서울로 출퇴근 하는 인구도 많고, 지역 발전정도를 광역교통망 확충이 어느 정도 됐느냐에 따라 판단하기 때문”이라며 “따라서 GTX-D노선은 경제·사회적 측면뿐만 아니라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도 매우 가치있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부천을 거쳐 서울남부를 지나 하남으로 기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다하고 있고 용역 중간결과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며 “합리적 논거가 충분히 확보됐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광역철도망으로 확정돼 도민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경기도와 시군이 협의를 충실히 해서 국가정책으로 신속히 채택돼 빠르게 사업이 시행됐으면 한다”며 “국가의 전체적인 비용을 줄이고 편익을 늘리는 일임을 잘 설득하면 충분히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경기도는 부천·김포·하남시와 지난 2월 ‘광역급행철도(GTX) 수혜범위 확대 관련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경기남부를 동서로 잇는 GTX-D의 최적 노선 도출을 위한 공동용역을 진행했다.


용역에서는 교통현황 분석, 수요 예측 등 객관적이고 심층적인 검토를 통해 김포에서 검단·계양, 부천, 서울 남부, 강동을 거쳐 하남에 이르는 총 68.1km(경기도 19.2km, 서울시 36.1km, 인천시 12.8km)를 가장 합리적인 최적 노선으로 도출했다.


총 사업비로는 약 5조 9375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으며, 경제성(B/C)은 1.02로 타당성 역시 충분히 검증됐다는 것이 GTX-D노선을 건의한 이들의 공통적 주장이다.


경기도는 특히 GTX-D노선이 개통될 경우, 김포·검단 등 2기 신도시, 대장·계양 등 3기 신도시와 서울 남부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것은 물론, 그간 광역급행철도 수혜권역에서 소외됐던 김포·부천·하남 지역 도민들의 교통편의 증진과 삶의 질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들은 공동건의문을 통해 “경기도는 최대 광역자치단체로 3기 신도시 지정에 따른 신규 유입발생으로 심각한 교통정체가 예상 된다”면서 “GTX-D노선은 교통여건 개선은 물론, 지역 간 경계를 허물어 사회·문화·경제적 상생 발전을 이끄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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